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ADsP 자격증] 1-5. 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제 1과목 데이터 이해 / 2.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 2-2.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 빅데이터의 가치 >

빅데이터 시대에는 특정 데이터의 가치를 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빅데이터 가치 산정이 어려운 3가지 이유는 아래와 같다.

 

데이터 활용방식

데이터가 점점 다용도로 개발되고 있다. 데이터 수집의 1차 목적 외에 2, 3차적으로 데이터 재사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데이터의 창의적 조합(데이터 재사용, 재조합(Mash-up), 다목적 개발)

새로운 가치창출

기존에 없던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 때문에 가치 측정이 어렵다.

e.g ) 전자책, 동영상 - 독서, 시청 패턴과 같은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Facebook, Instagram - Social network graph(사람의 행동 분석 및 예측)

분석기술 발전 이전에는 분석 비용이 높아 분석할 수 없던 빅데이터를 클라우드 분산컴퓨팅에서 저렴하게 분석하면서 활용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챗봇, AI스피커 등 인공지능이 일상화 되고 있다.

 

한편으로, 데이터 비즈니스 기업들의 주가는 그 이유때문에 과대평가되었다는 관점도 존재한다.

예로 Facebook의 2011년 자산가치는 63억달러이지만, 시가총액은 1040억달러로 일반 기업과 달리 차이가 매우 크다.

 

 

 

 

 

 

< 빅데이터의 영향 >

1) 빅데이터가 가치를 만들어내는 방식(빅데이터 보고서, 2011 맥킨지)

 - 투명성 제고로 연구개발 및 관리 효율성 제고

 - 시뮬레이션을 통한 수요 포착 및 주요 변수 탐색으로 경쟁력 강화

 - 고객 세분화 및 맞춤 서비스 제공

 - 알고리즘을 활용한 의사결정 보조 혹은 대체

 -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 서비스의 혁신

 

 

2) 빅데이터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

 - 기업 :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시장 변동을 예측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거나 신사업 발굴

 - 정부 : 기상, 인구이동, 각종 통계, 법제 데이터 등을 수집해 사회 변화를 추정, 정보를 추출

 - 개인 : 빅데이터를 서비스하는 기업의 출현으로 비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정치인이나 대중 가수 등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인지도 향상에 활용

 

→  다양한 시장 주체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하면서 소비자이면서 국민인 일반인들은 맞춤형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하게 되고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다양한 형태로 기회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되어서 사람들의 생활이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다.